민평당 김호산 무안군수 후보, 양파농가 대정부 차원 대책 마련 성명서 발표
목포투데이 기자 / mokpotoday1@naver.com 입력 : 2018년 05월 29일
민주평화당 김호산 후보가 최근 양파 가격 폭락으로 시름이 깊어지는 무안농가를 위한 정부 차원의 대책 마련 성명서를 발표했다. 성명서 전문은 다음과 같다. 무안군은 전국 최대의 양파주산지이다.
이는 다른 의미로 무안군 농민의 대다수가 양파농사를 통해 생계를 이어가고 있다는 반증일 터, 최근 잦은 비와 고온 다습한 이상 날씨로 인해 양파 잎마름병 피해가 무안군 해제면과 현경면 등으로 급속히 번짐에 따라 막대한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
예상되는 피해 면적은 무안군 양파재배면적 3,177㏊ 중 55%에 달하는 1,450㏊(조생종 양파 생산면적 527㏊ 제외)로 전년도 농가수익 대비 15% 이상 소득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는 바, 이에 대한 정부의 조속한 대책마련을 촉구하는 바이다.
무엇보다, 금번 피해로 인해 더 이상 생산 양파를 저장할 수도 없을뿐더러 판매·유통까지 막막한 상황에서 양파 가격의 대폭락은 예고된 수순이나 다름없다 하겠다. 이는 한 해 농사를 짓고 수확하고, 그 잉여금으로 다시 다음해 농사를 준비하고 생계를 해결해야 하는 농민들에게는 재해나 다름없는 일이다. 현재 농협을 통해 시범적으로 운영되는 농업수입보장보험에 무안의 6백여 농가가 가입돼 있어 그나마 다행으로, 앞으로 이 같은 농업 보험을 확대 적용할 수 있도록 다각적인 행·재정적 지원을 확대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주길 기대한다.
요컨대, 여·야 국회의원과 정부가 머리를 맞대고 현실성 있는 대책을 마련, 실의에 빠져있는 양파농가들에게 큰 힘을 실어주기를 당부하는 바이다. 조속한 시일 내에 법적 지원체제를 갖춰 보상 및 회생할 수 있는 든든한 발판을 마련해주기를 강력히 촉구하는 바이다.
1. 무안군 양파피해 농가들을 위한 보상 및 법적 구제책을 마련하라! 2. 만생종 산지폐기등 양파 가격 안정화와 재해지구지정을 검토하라! 3. 농민들의 안정적 삶을 보장할 수 있는 농업 보험을 확대·적용하라!
|
목포투데이 기자 / mokpotoday1@naver.com  입력 : 2018년 05월 29일
- Copyrights ⓒ목포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링크
|
|
지역정치
지난 대선 때 목포시는 전체 선거인수 183,659명 중 145,187이 투표에 참가하여 이재명 후보에게는 125,790명(86.6%), 국민..
기흭특집
나이가 들면 몸이 예전같지 않다는 것을 많이 느끼게 된다. 몸의 여러 가지 변화를 많이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