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날짜 : 2024-05-22 오전 08:46:23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원격
뉴스 > 문화

정태영, 목포 갓바위 엄마바위 첫 발견 목포 사진 전시중

눈 쌓여 녹아가는 과정에서 올해초 윤곽드러나
목포투데이 기자 / mokpotoday1@naver.com입력 : 2017년 05월 06일
트위터트위터
페이스북페이스북
밴드밴드
카카오스토리카카오톡
네이버블로그블로그

http://www.mokpotoday.com/default/index_view_page.php?idx=94520

URLURL 복사
목포 갓바위 엄마바위 첫 발견
눈쌓여 녹아가는 과정에서 올해초 윤곽 드러나
정태영 대표 사진작품으로 공개
목포 문화예술회관 1층 전시 중
↑↑ 목포갓바위 엄마바위
ⓒ 목포투데이


목포 바닷가에 위치한 갓바위(천연기념물 제 500호)에 갓을 쓴 사람 형상의 두명의 바위 외에도 그윽한 눈으로 이들을 바라보는 여인이 숨어있는 바위가 있다는 사실이 5월 5일 첫 공개됐다.

이 여인은 아버지바위(8m)와 아들바위 (6m)를 옆에서 올려다보는 미인도 형상으로 올해 초 목포에 눈이 내릴 때 잔설에 쌓여 드러난 것으로 사진작가 정태영 박사(한국지역신문협회 중앙회장)가 발견, 조길현 박사 등 관련 학계 자문을 거쳐 '갓바위와 전설의 여인'이란 제목의 사진 작품으로 목포문화예술회관에서 진행되고 있는 '빛의 춘하추동전' 전시회장에 5일부터 전시되고 있다.

정태영 작가는 "사진작품에서 우연히 발견된 이 여인은 풍화작용으로 자연적으로 발생, 기존의 아빠바위 아들바위에 이어 엄마바위의 극적인 완결"이라며 "잔설이 바람과 햇볕에 상호작용하며 바위에서 녹아가는 과정에 벽화처럼 미인도의 윤곽 형태를 형성한 것으로 좀 더 상세한 관찰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조길현 박사는 "목포 갓바위 미인도가 확인되면 팔공산 갓바위 등 국내 여러개 갓바위 관광지 중 최고의 스토리텔링 요소를 지니게 된다"고 했다.

갓바위의 여러 전설 중 가장 널리 알려진 것은 병든 아버지와 효자의 이야기로 병구완을 하다가 아버지가 죽으면서 불효를 통회하며 이곳에서 갓을 쓰고 자리를 지키다가 죽었는데, 이곳에 두 개의 바위가 솟아올라 사람들은 큰 바위를 아버지바위라 하고 작은 바위를 아들바위라고 불렀다는 설이다.

영산강 하구에서 바닷물과 민물이 만나는 곳에 있는 이 바위는 바닷물이 바위에 부딪치면서 수면과 잇닿은 바위 아랫부분이 깎여나간 풍화혈(風化穴) 상태의 자연 조각품이다.

바닷가에 서 있는 이 바위는 한 쌍으로, 큰 것은 높이가 약 8m 가량이며 작은 것은 6m 내외이다. 마치 갓을 쓴 사람 형상으로 보인다 하여 붙여진 이름으로, 인위적인 요인이 전혀 작용하지 않고 오랜 세월 자연적인 과정에서 빚어진 것이다.

다른 지역의 풍화혈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희귀성을 가지고 있어 자연 및 문화적인 가치를 인정받아 2009년 문화재(천연기념물 제500호)로 지정되었다.

한편 정태영작가는 국내외 수상작품 50여 점을 포함한 80여 점의 작품으로 정태영 사진전 '포토에세이-빛의 춘하추동전'을 오는 7일까지 목포문화예술회관에서 개최하고 있다. 
정태영 작가는 목포팔경과 목포문화의 수수께끼 (뉴스투데이 출판, 지역신문발전위원회 1천만원 공모작) 등 14권의 저서를 펴낸 바 있다. 정태영 작가 홈페이지 http://gomokpo.kr

/신안나기자
목포투데이 기자 / mokpotoday1@naver.com입력 : 2017년 05월 06일
- Copyrights ⓒ목포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URL복사
Tags : 갓바위,엄마바위
이름 비밀번호
개인정보 유출, 권리침해, 욕설 및 특정지역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내용을 게시할 경우 이용약관 및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링크
 
많이 본 뉴스 최신뉴스
18회 2024 코마스 5월 3일 오픈..
이윤석 국회의원 후보 “삼학도는 보존해야, 호텔은 다른 곳에”..
코마스 스타작가들 / 예술로 도시공간 꾸미기 바람..
이윤석 ˝김영록 지사와 김원이 의원 동반 사퇴 요구˝..
이윤석 국회의원 후보 삼학도서 “삼학도 호텔 건립 분명하게 반대” 성명서..
김원이 “목포의대, 목포역 개조 등 추진” 이윤석 “해안 매립, 군 공항 유치하겠다” 김원이, 윤선웅, 박명기, 최국진, 최대집, 이윤석 정식 등록..
코마스 작가 수상 특별 초청 전시회 - 정태영미술관..
목포상의 `전남도는 국립 의과대학 설립을 위한 공모를 즉각 중단하고 목포대 신설을 조속히 결단하라˝..
최대집 후보, 新목포의대 추진 공약 ... “전남권 의대 공모 철회해야” ˝김원이 후보 사퇴해야˝..
박지 , 이낙연. 총선 이후 민주 새 통합 급하다..
포토뉴스
지역정치
기흭특집
나이가 들면 몸이 예전같지 않다는 것을 많이 느끼게 된다. 몸의 여러 가지 변화를 많이 ..
제호 : 목포투데이 / 주소: (58750) 목포시 평화로 38번지 골든타워 4층 목포투데이. / 발행인 : 정태영 / 편집인 : 정태영
mail: mokpotoday1@naver.com / Tel: 061-279-5711 / Fax : 061-279-9123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전남 다-00183 / 청소년보호책임자 : 정태영
Copyright ⓒ 목포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본지는 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
상호 : (주)뉴스투데이 / 등록번호 : 411-81-30678 / 대표 : 정태영
방문자수
어제 방문자 수 : 73,571
오늘 방문자 수 : 16,377
총 방문자 수 : 45,068,4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