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 병해충 관리 노하우’ 책자 발간
전라남도산림자원연구소가 수목 병해충 구별 및 방제 방법을 담은 ‘알기 쉬운 생활 속 수목 병해충’ 책자를 발간했다.
이 책자는 연구소가 지난 10여 년간 나무병원을 운영하면서 진단했던 사례를 중심으로 제작됐다.
내용은 주로 ▲외래에서 유입돼 산림과 정원수 소나무에 피해를 주는 ‘솔잎혹파리’ 등으로 인한 충해 58종 ▲이팝나무 잎에 병을 일으키고 잎을 떨어트려 가로수의 경관을 해치는 ‘이팝나무 녹병’ 등 병해 33종 ▲고온 및 약해 피해 10종 등 사례로 구성됐다.
특히 100여 종의 사진과 설명, 방제 방법 등이 자세히 소개돼 있어 누구나 쉽게 수목 피해 진단에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책자는 여러 사람이 볼 수 있도록 도내 시·군과 산림조합, 초·중·고등학교 등 유관기관에 배부되며, 산림자원연구소 누리집(jnforest.jeonnam.go.kr)에도 게시돼 누구나 활용할 수 있다.
‘국제자동차경주장’ 동계시즌 운영
전라남도는 겨울철 국민들이 ‘국제자동차경주장’에서 스포츠 주행을 만끽할 수 있도록 12월 30일까지 참가자 모집에 나섰다.
이용권은 올 패스(ALL PASS)권, 주말권, 일일권, 주행권 등 4개로 나뉜다.
매주 목요일부터 일요일까지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한 ‘올 패스권’과 주말 이용이 가능한 ‘주말권’은 회원제로 운영된다.
‘일일권’으로는 희망한 날짜에 참여할 수 있으며, ‘주행권’은 1장당 20분간 서킷을 체험할 수 있다. 2020-2021 동계시즌 회원제는 내년 3월 14일까지며, 매주 수요일부터 일요일까지 운영된다.
자세한 사항은 전남개발공사 KIC사업단 누리집(www.koreacircuit.kr)에서 확인하거나 전화(061-288-4204․4207)로 문의하면 된다.
대표과일 선발대회 ‘영암배’ 최우수
전라남도는 ‘2020 대한민국 과일산업대전’ 대표과일 선발대회의 배 신품종 부문에서 영암 이기열 농가가 최우수상을 수상, 전남 과일의 우수성을 입증했다고 밝혔다.
이 씨는 과실의 경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흔히 사용하는 광물질 시비나 성장촉진제를 사용하지 않고, 화학비료 대신 계피, 감초 등을 섞어 제조한 한방 액비를 사용, 배의 당도와 저장성을 크게 높였다.
또 과수원 내 녹비작물인 헤어리베치를 초생재배해 토양 유기물을 공급하는 등 친환경적인 과수원 관리가 이번 대회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정리=신안나기자>
2020년 12월 9일 제1075호 15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