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다양한 콘텐츠 IP를 기대하며
○…BTS, 기생충, 오징어게임 등 K콘텐츠가 연이어 전 세계의 사랑을 받을 때 마음 한편으로 다음은 어떤 IP(지식재산)로 우리 문화를 선보이게 될지 기대하게 된 게 사실이다.
콘텐츠IP는 웹툰·영상·게임·음악·공연의 연계성과 미디어·플랫폼을 넘나들며 확장성, 다양한 가치 사슬에서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데 웹툰이 드라마로 제작되어 큰 성공을 거두고 게임이 웹툰으로 만들어지는 등 확장성이 좋아 경제적 효과도 크다.
앞으로 △애니메이션 △만화·웹툰 △캐릭터·굿즈 △게임 △방송·영상·미디어 △음악 △이야깃거리 △지역콘텐츠 △실감콘텐츠 등 방대한 콘텐츠에서 한국식 성공 방정식에 기대지 않고 기획 단계부터 세계 흥행을 노리는 로드맵을 수립해 한류 확산을 가속화를 기대해 본다. <박종혁기자>
목포투데이 2022년 4월 13일 수요일 제1140호 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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